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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시어지 서비스

예방

  • 환자와 보호자는 의사에게 환자의 징후를 상세하게 충분히 설명하고 궁금한 것은 반드시 물어보십시오.
    • 검사의 목적과, 부작용은 없는지 꼭 물어보아야 합니다.
  • 가족 주치의를 준비하십시오.
    • 환자의 병력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있어 때문에 의료사고의 가능성은 대폭 줄어들 것입니다.
  • 응급실로 바로 방문하는 경우 환자의 상태와 기왕력을 충분히 설명해주십시오.
    • 보호자는 환자가 부상을 당했다면 부상당한 경과를, 환자에게 기존의 질병이 있다면 그 정도와 치료기간등을 의사에게 충분히 설명해야 적절한 응급대처와 부작용 및 합병증 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임신중 산전검사가 이루어지던 병원에서 분만하십시오.
    • 태아의 발육상황과 산모의 영양상태를 일관성 있게 체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환자관리로 갑작스런 분만이나 응급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 산모의 경우 목걸이나 인식표를 항상 준비하십시오.
    • 임신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여 태아에게 해로운 방사선 및 약물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처

  • 의무 기록을 신속·정확하게 확보하십시오.
    • 증거 인멸을 예방하고, 의료 소송시 모든 사실 인정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 사고일지를 시간대별로 작성하십시오.
    • 시간이 지나면 기억해 내는데 한계가 생기기 때문에 빨리 시간대별로 임상에 관한 사실을 정리해야 한니다. 추후 의무 기록 기재 내용의 신빙성을 다툴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 의료 전문 변호사와 상담하십시오.
    • 의료 사고는 의료 분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고, 의료 분쟁이 발생하면 전문적인 소송 기술뿐만 아니라 의료 소송에 관한 경험이 많은 변호사로부터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감정적대응(폭언,폭력등)을 자제하십시오.
    • 업무 방해, 폭행 등 민·형사상 손해배상 청구 및 형사 고소를 당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 의료사고 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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