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에 개최되었던 대전세계박람회인 엑스포가 끝난 뒤 그 시설과 부지를 국민과학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조성된 과학공원이다. 엑스포과학공원의 상징탑인 한빛탑에서 대전시의 주요지역을 한눈에 조망 할 수 있으며, 대전엑스포기념관, 세계엑스포기념품박물관에는 진귀한 기념품 5,00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각종 과학기술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상설전시관, 특별전시관, 야외전시관, 천체관, 사이언스홀, 자연학습원, 아마츄어무선국, 생물탐험관 등이 있다.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창의력을 키워주는 과학기술의 장이다
국가가 필요로 하는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중심의 대학의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1971년에 설립되었다. 심오한 이론과 실제적인 응용력을 갖춘 고급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중·장기 연구개발 및 국가과학기술 저력배양을 위한 기초연구와 응용연구를 설립목적으로 한다.
국내 최초의 종합적인 지질전문박물관으로 2001년에 개관하였다. 1981년 ‘지질조사소’로 출발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연구사업의 성과로 각종 지질표본들을 축적해 왔다. 이곳은 광물 2232점, 암석 291점, 화석 1231점으로 총 3745점의 지질 표본을 보유하고 있다.
1988년에 개관한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전문 박물관으로 우리나라 화폐 및 해외 화폐와 유가증권류를 포함한 역사적 사료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시하여 국민들의 화폐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도움을 주고 화폐문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1976년 설립이래 한국정보통신의 역사와 함께 해온 국내 최대 종합정보통신국책 연구기관으로 정보통신 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하여 1989년 10월 10일 설립된 국가 전문연구기관으로 중소형급 항공기 개발과 지구관측 및 통신방송 위성개발, 과학로켓 및 우주발사체 개발을 수행하며 항공우주분야 응용기술의 국가적 확산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