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정보센터는 일반인에 대한 병원안내 및 질병상담을 비롯하여 부족한 119구급대의 업무를 보완하고 응급환자를 신속히 응급의료기관으로부터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때로는 응급진료에 관련된 장비나 수술실 부족으로 불가피한 병원간 이송이 발생할 경우에, 전원 가능한 병원의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서 응급환자에게 적정한 병원을 선정할 수 있게 해주고, 진료시간지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국 12개 권역 응급의료센터에 설치되어 권역 내의 응급의료체계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 정리하여 구급차를 운영하는 기관 또는 국민에게 제공하는 기관입니다.현재 국내의 응급의료시스템에서 주된 역할을 하는 곳은 소방서의 119구급대와 병원의 응급실이 있습니다. 서로 고유한 역할을 지니고 있으므로 유기적인 협조체계에서 그 기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응급의료정보센터입니다.
응급의료정보를 수집하여 일반국민과 구급대원 및 의료기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국 12개 권역에 설치되어 있고 각 권역 내의 병의원에 대한 응급의료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상담원이 환자의 상태에 적절한 병의원을 안내해 드립니다. 의사가 상주하여 전화로 의료상담과 응급처치 지도를 해 드립니다. 구급차가 필요한 경우, 119 구급대 등 구급차의 출동을 연결해 드립니다. 외국인을 위한 의료정보제공과 외국인 응급환자진료 시 응급의료통역서비스를 제공합니다